대 변화에 따른 비주류 음악(인디뮤직)의 전파과정, 향유방식 조사
자신만의 story를 색깔 있는 음악으로 telling하는 그들, 인디밴드!
그들의 이야기가 우리의 생활 속에서 어떻게 향유되고 있는지
알아본다.
* 기획의도
신인 버스커버스커를 중심으로 인디밴드, 그리고 그들의 음악을 중심으로 조
인디음악 속에 담긴 이야기의
향유에 대해 알아보자.
대중음악에 비해서 분명하게 구분되는 요소는 비주류음악의 장르적인 다양성과 실험적인 독창성이
다. 또 디지털 음악과 차별성을 둔 아날로그적 방식의 음악에 충성하는 대중이 인디음악 시장의 주
요 소비자로 유입되 인디음악 시장의 강
방식일 때에는 비주류인 경우일 것이다. ‘인디(Indie)’란 주류 대중음악 시장에서, 거대 음반사에서는 시장성을 판단해 완전히 새로운 장르들을 해나가는 음악인들의 음반 제작에 배타적일 때, 소규모 예산으로 자체 제작해 독립 유통망을 통해 배급할 때 그 제작과 배급과정 전체를 통칭해 일컫는 말
인디밴드가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고 있다. 이렇게 대중성을 확보하지 못한 밴드들 중에는 음악성을 인정받아 대중음악의 콘텐츠의 질적 향상을 가져올 수도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단지 대중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소수의 마니아들만이 향유하는 음악에 머물고 사장되는 경우가 많았다.
주로 방송을
인디 밴드는 주류 매니지먼트 시스템이 싫다는 이유 하에 인디 레이블을 만듦으로써 언더그라운드적 태도를 갖고 음악을 발표한다. 그들에게 음악이란 주류 음악계의 자본과 시스템의 간섭에서 벗어나 스스로의 삶의 방식과 음악성을 지켜나가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다. 그래서 그들에게 인디와 메이
이처럼 당시 홍대 클럽의 상황으로 인해 인디밴드들의 상황은 더욱 열악해졌다. 그들은 공연장이었던 라이브 클럽이 문을 닫게 되자 어쩔 수 없이 길거리로 발을 돌리게 되었다. 정식 공연장이 없어진 그들은 이른바 홍대 놀이터 앞에서 음악을 할 수 밖에 없었고, 이마저도 소음으로 인해 민원이 들어
인디밴드들에게 장소를 제공해주어 인디음악의 산실 역할을 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 많은 이들이 알고 잇는 자우림이나 노브레인, 크라잉 넛, 델리 스파이스 등의 걸출한 뮤지션들을 대중들에게 선보이게 된다. 그러던 중에 2001년 클럽 데이가 생겨나고 기존의 라이브 클럽 중심이 아닌 댄스 클럽 중심
1. 1920년대 - 대중가요의 시작
대중가요는 근대 이후 대중매체에 의해서 전달되면서 나름의 작품적 관행을 지닌 서민적 노래를 말하며, 대중음악사에서 한국의 대중가요의 시작은 근대 이행기로 보고 있다. 대중가요의 뿌리가 되고 있는 유행창가는 개화가사나 애국가 독립가 류의 계몽성을 띠는 창
인디 밴드들을 통해 가요 음악 문화의 획일성에 대한 방안을 모색 할 수 있을 것 같았고, 인디 밴드와 대중문화에 대해 조사하기 시작했다.
2. 대중 문화와 인디문화
1) 대중 문화의 배경
문화란 한 사회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행동 양식과 사고방식을 통틀어 말한다. 과거의 문화 활동은 귀족들과
향유하는 소수집단이 있고 다양한 장르를 추구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영화에서의 주류는 흥행성적, 상업성을 위주로 하는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에서의 비주류는 일부의 독립영화, 무성영화, 실험영화,또는 영화라고 보기 힘든 상영 영화가 포함됩니다.
2. 한국 사회에서 인디밴드와 독립